체육 및 스포츠의 세계는 인간의 참여 행위와 뗄수 없는 관계에 있기 때문에 체육스포츠의 세계는 인간의 문제가 된다. 실존주의에 의하면 인간의 경험은 실재를 결정한다. 1910년대 시작된 이철학사조는 개인의 책임을 인정하는 한 모든 것을 개인에게 종속 시켰다. 이 철학사조의 지도자는 사르트르와
I. 머리말
철학의 주요목적은 신념의 분류를 돕고 명확화 시키는 것과 지혜롭게 하는 것, 그리고 진리추구에 그 목적이 있다. 체육철학은 철학과 더불어 발전해온 것이 아니라 20세기에 들어와서야 그 모습을 보였으며 고대로부터 체육에 상당한 관심을 보인 철학자들에 의해 체육철학의 이론적 사상
철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주게 되었다. 중세 철학자들의 관심은 현실을 넘어선 초자연적인 대상에 집중되어 있었다. 그러나 근대로 넘어오면서부터, 관심의 초점은 천상에서 지상으로 바뀌었으며, 신학 대신에 자연과학이 모든 학문의 앞자리에 나서기 시작하였고, 종교에 있어서도 교회의 울타리를 벗
Ⅰ. 서 론
실재론(實在論)이란 “보편적 개념은 실재한다.”라는 관점으로 의식&주관과는 독립된 객관적 존재 즉, 개별적인 감각적 사물들보다는 상위의 실존에 속하는 ‘보편자(普遍者)’의 실재를 인정하고, 그것을 올바른 인식의 목적기준으로 보는 입장이다. 실재론(實在論)이라는 명칭은 서양
철학자 성 아우구스티누스가 마침내 기독교 교의의 체계를 완성하였다. 아우구스티누스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스콜라 철학은 강대해진 교회의 권위를 정당화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토마스 아퀴나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받아들였다. 그러나 이러한 신학적 성과는 보편논쟁에 있어서 보편이 실
체육이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중세를 제외하고는 인간형성이란 문제를 소홀히 다룬 적이 없었다. 이는 도덕교육과 지식교육이 병행된 신체교육이라 해석되고 활발한 신체활동을 통한 교육, 즉 신체뿐만 아니라 지성과 덕성에도 지대한 영향을 주는 전인교육이라 할 수 있다. 체육은 인간의 동작
Ⅰ. 서 론
표현주의는 자연주의의 극단적 사회 고발성을 띤 어둡고 무거운 무대와 신낭만주의의 허상에 가까운 환상적 무대, 그러나 실생활과도 거리가 멀고 알맹이 없는 예술성에 반기를 들고 태어난 강력하고 독창적인 예술운동이다. 하지만 표현주의가 비록 이 두 예술운동의 반작용으로 태어난
Ⅰ. 개요
합리적으로 행위 하는 것이 윤리적으로 행위 하는 것이라는 점을 보이고자 하는 철학사상은 오랫동안 계승되어 왔다. 이 같은 논의의 시작은 적어도 스토아학파에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 오늘날에는 칸트와 연관되어 있고 주로 현대의 칸트주의 철학자들의 저술에서 발견된다. 보편화 가능
안되고, 이상중심 (ideal centered: 정신적 가치중심) 이 되어야 한다. 관념론자들은 신체는 마음과 더불어 동시에 발전되므로 체육활동은 학생들의 사고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으므로 인간 지성의 발달에 공헌한다. 이장에서는 관념론과 관련된 철학자의 체육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체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학교체육은 무엇을 성취하는가? 코치는 어디에 가치를 두고 있는가? 등과 같은 질문은 우리들의 일상생활에서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철학 분야에서는 공식적인 철학 교육을 통하여 철학자로 불리우는 사람들을 양성해낸다. 이 영역에서는 metaphysics, axiology, epistemology, logic의